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경제 상식

(16) 경제학_희소성과 합리적 선택

반응형

희소성(Scarcity)

개인과 사회의 무한한 욕구와 요구에 비해 자원의 제한된 가용성을 가리키는 경제학의 기본 개념으로, 모든 사람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만한 자원이 충분하지 않다는 뜻이다.

즉, 희소성은 우리가 선택을 하고 우리의 필요와 욕구를 우선시해야 하는 이유이다.


합리적 선택(Rational choice)

합리적인 선택은 개인이 자신의 선호도, 제약조건, 목표에 따라 이용 가능한 대안 중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의사결정 과정을 말한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자는 이용 가능한 각 옵션(선택)의 이점과 비용을 따져보고 그들의 복지나 효용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자유재(Free goods)

자유재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기회비용이 들지 않는 상품이다.

예를 들어, 공기와 햇빛은 누구에게나 풍부하고 공평하게 제공된다. 또한 그것들을 얻기 위해 인간은 어떠한 자원과 자금,

노력에 의해 얻지는 않기 때문에 이는 자유재다.


경제재(Opportunity cost)

경제재는 공급이 제한되고 이를 생산하기 위해 자원이 필요한 재화이다.

경제재는 소비재와 자본재의 두 가지 범주로 더 나눌 수 있다.

소비재(Consumer goods)는 음식, 의류, 오락과 같이 인간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직접 사용되는 상품이다.

자본재(Capital goods)는 기계와 건물과 같은 다른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재화이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선택을 할 때 포기해야 하는 차선책의 비용을 말한다. 우리가 어떤 것을 하기로 선택했을 때, 다른 것을

하지 않기로 선택하고 있다.

즉, 기회비용은 우리가 무언가를 하기 위해 포기하는 것의 가치이다.

경제적 이익은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는 총수익과 총 기회비용(명시적 및 암묵적 비용 모두 포함) 간의 차이이다.

이는 명시적 비용만 고려하는 회계 이익과 다르다.

사업이 수익성을 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경제적 이익을 얻어야 하는데, 이는 생산의 총 기회비용보다

발생하는 수익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회비용 = 명시적 비용(회계적 비용) + 암묵적 비용(묵시적 비용)

경제적 이윤(이익) = 수입 - 기회비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