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
개인과 가구가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하는 행동과 결정을 말한다.
미시경제학에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는 소비자가 어떻게 결정을 내리고 소득과 같은 제한된 자원을 할당하여
만족도나 효용을 극대화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 소비자 행동의 경제적 중요성 ★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시장의 기업들이 가격을 설정하고, 제품을 디자인하고, 소비자 선호와
필요에 호소하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것과 같은 더 나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경제의 생산과 고용 수준을 결정하기 때문에
경제 전반에 적잖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가격 민감도 : 소비자들은 종종 가격 변화에 민감하고 그에 따라 구매 결정을 조정할 것이다.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자는 대체 제품을 구입하거나 제품의 전체 소비를 줄일 수 있다.
브랜드 충성도 : 일부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대안이 있더라도 특정 브랜드나 제품에 충성한다.
이는 제품의 품질, 광고 또는 개인적인 선호도와 같은 요인 때문일 수 있습니다.
소득과 지출 패턴 : 소비자의 소득과 지출 패턴은 그들의 구매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소득이 높은 소비자는 사치품을 살 가능성이 높은 반면 소득이 낮은 소비자는 기본 필수품을
우선시할 수 있다.
소비자 선호도 : 소비자들은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선호도와 취향이 다를 수 있다.
어떤 소비자들은 유기농 식품이나 친환경 제품을 선호할 수 있고, 다른 소비자들은 편리함이나 저렴한 가격을 우선시할 수 있다.
∴
전반적으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과 정책 입안자들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경제에서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을 보장하는 데 중요하다.
'돈버는 경제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 미시경제_한계 비용(한계 수익과 한계 효용) (0) | 2023.04.10 |
---|---|
(14) 거시경제_환율 (0) | 2023.04.10 |
(12) 거시경제_양적완화(통화정책) (0) | 2023.04.09 |
(11) 미시경제_생산자잉여금 (0) | 2023.04.09 |
(10) 거시경제_통화정책 (0) | 2023.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