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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버는 경제 상식

(13) 미시경제_소비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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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

개인과 가구가 시장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하는 행동과 결정을 말한다.

미시경제학에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는 소비자가 어떻게 결정을 내리고 소득과 같은 제한된 자원을 할당하여

만족도나 효용을 극대화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 소비자 행동의 경제적 중요성 ★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시장의 기업들이 가격을 설정하고, 제품을 디자인하고, 소비자 선호와

필요에 호소하는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것과 같은 더 나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경제의 생산과 고용 수준을 결정하기 때문에

경제 전반에 적잖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가격 민감도 : 소비자들은 종종 가격 변화에 민감하고 그에 따라 구매 결정을 조정할 것이다.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소비자는 대체 제품을 구입하거나 제품의 전체 소비를 줄일 수 있다.

 

브랜드 충성도 : 일부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대안이 있더라도 특정 브랜드나 제품에 충성한다.

이는 제품의 품질, 광고 또는 개인적인 선호도와 같은 요인 때문일 수 있습니다.


소득과 지출 패턴 : 소비자의 소득과 지출 패턴은 그들의 구매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소득이 높은 소비자는 사치품을 살 가능성이 높은 반면 소득이 낮은 소비자는 기본 필수품을

우선시할 수 있다.


소비자 선호도 : 소비자들은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선호도와 취향이 다를 수 있다.

어떤 소비자들은 유기농 식품이나 친환경 제품을 선호할 수 있고, 다른 소비자들은 편리함이나 저렴한 가격을 우선시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과 정책 입안자들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경제에서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을 보장하는 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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