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 네트워크 외부성(network externality of consumption)
소비자를 위한 재화나 서비스의 효용이나 가치가 그 재화나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소비하는 다른 소비자의 수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네트워크 외부성은 한 개인에 의한 재화나 용역의 소비가 다른 개인에 대한 그 재화나 용역의 효용이나 가치에 영향을 미칠 때 발생한다.
긍정적인 네트워크 외부성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기가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채택과 성장의 자체 강화 사이클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다시 모든 사용자에게 그 가치를 증가시켜 훨씬 더 많은 채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에, 부정적인 네트워크 외부성은 재화나 피드백 루프를 만들 수 있다.
네트워크 외부성이 긍정적인 상품의 예로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통신 서비스, 비디오 게임 콘솔 등이 있다.
부정적인 네트워크 외부성은 서비스의 과밀 또는 혼잡이 그 가치를 감소시켜 수요와 사용을 감소시키는 부정적인 요소를 야기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하거나 소비함에 따라 감소할 때 발생한다.
네트워크 외부성이 부정적인 상품의 예로는 명품과 같은 사치재의 구매 혼잡한 해변이나 혼잡한 고속도로가 있다.
소비의 네트워크 외부성의 긍정적인 효과는 우리나라 말로 시류효과(밴드왜건 효과; Bandwagon Effect)라고도 한다.
소비의 네트워크 외부성의 부정적인 효과를 우리나라 말로 백로효과(스놉효과; Snob Effect)라고도 한다.
∴
소비의 네트워크 외부성은 시장 결과와 경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소수의 대형 업체들이 시장의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는 네트워크 독점 또는 과점으로 알려진 지배적인 기업 또는 플랫폼의 출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사용자 수가 적거나 네트워크가 더 작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로 전환하는 것을 꺼릴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회사나 제품의 진입 장벽을 만들 수 있다.
전반적으로, 소비의 네트워크 외부성은 많은 산업에서 소비자 행동, 시장 결과 및 경쟁 역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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