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시경제(Microeconomics)
미시경제학은 가계, 기업, 시장과 같은 개별 경제 주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업들은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며, 이는 전체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장(Market)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을 위한 장소이며,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메커니즘을 말한다.
시장은 경제 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제 주체들간의 자유로운 교류와 경쟁을 통해,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이루어내는 역할을 하고,
시장에서 경쟁이 이루어지면, 공급자들은 품질과 가격에 대해 경쟁하여, 고객이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더 적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이런 경쟁적인 환경이 경제 발전을 촉진시킨다.
시장의 가격 메커니즘은 자원의 효율적인 분배를 돕는데, 가격이 오르면 공급이 늘어나고,
수요는 감소하며,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는 증가하고, 공급은 감소한다.
이렇게 가격의 조정이 이루어지면서 경제의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이다.
∴
시장은 경제의 예측과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도 한다. 시장은 경제 주체들이 정보를 교환하고,
적절한 가격 수준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경제 활동에 대한 예측력을 높이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반응형
'돈버는 경제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미시경제_탄력성 (0) | 2023.04.08 |
---|---|
(8) 거시경제_실업률과 고용률 (0) | 2023.04.07 |
(6) 거시경제_인플레이션 (0) | 2023.04.07 |
(5) 미시경제_수요과 공급 (0) | 2023.04.06 |
(4) 거시경제_GDP (0) | 2023.04.06 |